저는 CCT(Configuration Control Team - 형상 통제팀) 팀장 박준형입니다. 주로 IVI(In-Vehicle Infotainment) SDK 개발 및 Project leader 업무를 담당했으며, 현재는 형상통제팀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팀의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저희 팀은 S/W 개발 프로세스에서의 주요 형상 아이템(요구사양서, 설계서, 소스코드)들을 식별하고 관리, 감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며 이를 이행 또는 감사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형상(Configuration): 기술 문서에 명시되어 있거나 제품에서 구현된 H/W 또는 S/W의 물리적, 기능적인 특징
이끄시는 팀이 텔레칩스에서 갖는
중요성과 역할을 알려주세요.
형상 관리는 ASPICE와 같은 글로벌 스탠다드 프로세스의 필수 요소이며, 많은 Automotive OEM들이 형상관리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형상관리는 소프트웨어 및 제품의 품질과 안정성을 보장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 항목입니다. 이런 맥락에서 CCT는 S/W 개발 프로세스의 시작부터 끝까지 관여하여 텔레칩스의 품질 향상, 비용 절감을 이끄는 핵심 조직입니다.
텔레칩스 CCT의 차별화된
특징이 있을까요?
텔레칩스 CCT는 형상 관리와 프로세스 수립 등 업무뿐만 아니라 S/W 구조를 직접 검토하여 올바른 형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도 함께 수행합니다. S/W에 대한 요구사항과 구조를 파악하여 관리할 뿐만 아니라, 소스코드 레벨에서 형상을 추적하고 배포방식까지 결정합니다. 즉, 텔레칩스 CCT는 형상 관리, 감사활동과 더불어 전체 S/W (SDK)에 대한 개발에 관여하고,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기회를 얻을 수 있고, 회사는 제품의 품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팀원으로 함께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가요?
CCT의 업무는 개발 프로세스, S/W 구조, 릴리즈 정책 등 S/W 개발 Life Cycle의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S/W 개발 경험을 프로세스와 접목시킬 수 있는 넓은 시야와 다양한 경험과 지식이 필요합니다. 또한 여러 부서와 협업하고 새로운 기준을 잡아 가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 다른 사람의 주장을 경청하되 자신의 주장을 소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팀의 향후 비전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향후 사내의 전 S/W에 대한 형상을 통제하여 텔레칩스의 제품의 최대 가치를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형상관리의 최신 기술과 국제 표준을 적용하고, 팀원 간의 지식 공유와 협업을 강화하여 형상관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팀의 향후 비전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지원자에게 전하고 싶은 말 또는
합격팁이 있으실까요?
형상 관리의 중요성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지만,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엔지니어는 아직 많지 않습니다. 텔레칩스 CCT에서는 이러한 역량을 지닌 ‘대체불가능한’ 엔지니어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개발 경력 또는 형상 관리 경력 둘 중 한가지라도 가지고 있다면, 그리고 본인의 커리어 레벨을 한 차원 높이고자 한다면 주저하지 말고 지원해주시기 바랍니다.